본문 바로가기

취미 생활

Cinema4D로 간단한 애니메이션 작업을 해보고 느낀점.

728x90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근례부터 파기 시작한 Cinema4D로 회사에서 어떤일 때문에 간단한 애니메이션작업을 좀 했었더랬다. 일을 모두 마치고 느낀점은....글쎄....미묘......제일빠르다는 렌더러에 너무 기대를 한탓일까? 약간의 옵션질에도 퀄리티 대비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버리는 렌더링 속도..... Cinema4D 열혈유져가들으면 분명 "옵션에서 00는 꺼주셔야하고 셋팅보니 오래 걸리게 하신거 같고"등등에 말씀을하실 테지만....퀄리티 향상을 위한 부분을 모두 배재시켜버린다면 타 렌더러와의 경쟁력이 우수하다고 할수 있을까다....또한 아직 OpengGL에 치적화되지 않은 뷰포트 퍼포먼스는 간단한애니임에도 복합적으로 오브젝트들이 동시 다발적으로 움직이면 금새 느려진다.(라인으로만 봐도 느려서 실제 애니메이션 동작을 보려면 하드웨어 프리뷰를 치저 옵션으로 하고봐야했다.) 애니메이션부분도 옆에 XSI처럼 오브젝트 관리하기 편하게 하고 깔끔한 UI등등은 유저의 접근성을 향상시킬지 모르겠지만 정작 본작업들어가니 글쎄......게다가 애러가 없다지만(확실히 마야나 맥스처럼 막상 렌더링걸면 알수없는 오류들로 도배가되는 그런건 없어 좋다.) 애니메이션중 간간히 건드리지도 않은 좌표가 흐트러지거나 미묘한 조정 설정등이 이상하게 어렵고 자꾸 엇나가고 하는건 내 내공탓인가 아님 아직 에니메이션 부분은 여타 툴을 못따라가는 것인가....렌더러의 경우도 gi를 걸어도 그냥 빛이나 주변색을 좀 퍼트린다는 느낌이지 뭔가 실사광을 적용하는것 같은 느낌은 아니다. (보면 꽤나 평면적인 느낌이 강하달까....쨍하고 떨어지는 라이팅이나 GI가 아님) 물론 렌더패스로 어느정도 손봐주면 돼지만.....글쎄...속도 약간만 느리게 하고 이런건 좀 더 계산해서 뽑아주면 안될까?
마지막으로 이건 다른프로그램쓰다가 Cinema4D로 넘어온 유저들이 많이 하는 말중에 하나가 메트리얼로 질감내기가 너무 힘들다는 것이다. 옵션도 풍부한거같고 어찌보면 오히려뛰어난 설정구성인데도 막상 렌더링을 걸면 원하는 느낌 뽑는게 굉장히 어렵다. 훌륭한 프로그램임에 분명하고 저물어가는 오토데스트 솔루션들의 몰락에 반등하여 상승세를 이어갈 프로그램임에는 분명하지만 아직 하이엔드급으로는 뭔지 모르게 모자란다는 느낌이 강하다. (그렇다고 내가 하이엔드급으로 프로그램을 운용하고 작품을 뽑아내느냐하면 그건또 아니지만....)
 

PS. OSX에서는 64비트로 운용이 가능하다하여 64비트설정해주고 돌리니 프로그램반응속도는 빨라졌지만 렌더링속도는 별반차이가없다....-_-;; 부분적인 64비트 윤용이란게 렌더링 빼고였던듯....OTL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