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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와서는 retopology기능이 그렇게 희안한 기능은 아니지만 펜툴등과 snap기능을 적절히 사용하면 그럭저럭 괜찮은 retopology가 된다. 이 기능이 좀 헷갈렸었는데 일단 LMB + CTRL 또는 Shift 만 알면 될것 같다.
처음서부터 Topology Pen을 처음부터 사용하기보다 Snapping + Pen으로 어느정도 모양을 만들어놓고 수정툴로 사용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MODO에서 가장 눈에 띄는 retopology기능은 Smooth기능이다. 원래는 polygon을 부드럽게 해주는 기능인데 버튼 하나만 누르면 굉장히 강력한 기능으로 변한다.
YOUTUBE상에서는 없는 튜토리얼인데 어디선가 우연히 본 기능이었지만 머리가 안좋아서 까먹은......2시간정도를 헤매이다가 잊지 않기 위해 올려놓는다.
캐릭터의 팔을 retopology하기 위해 원통을 배치시켜놓는다. 이상태에서 smooth기능을 써봐야 아무일도 일어나지 않는다.
smooth선택 후 Basic탭으로 올라가서 Mesh Constraints를 클릭하면 smooth옵션쪽에 Constrain to background라는 옵션이 생긴다. (무슨 이스터 에그도아니고...) 이상태에서 뷰포트아무데나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알아서 retopology가 된다. 이기능을 적절히 사용하여 펜툴로 이어붙이면 상당히 시간절약이 될 듯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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