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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공부하고 있는 튜토리얼의 캐릭터인데 모델링부터 맵핑까지 쉬운게 없었다;;;
modo를 사용하면서 retopology라는것도 처음해보고....iMAC에서 그나마 쾌적하게 돌릴 수 있는 툴이 아닌가 싶다.
아직도 수시로 다운되는 불안정함에 몇번 때려칠까 했는데 이젠 뭐 그러려니 하며 간간히 환경설정을 리셋해주며 사용한다.
이런 불안정함에도 속도대비 퀄리티가 보장되는 렌더러 때문에 도저히 포기를 못하겠다.....게다가 쓰리디 모델링은 거의 10여년동안 손을 놨었는데 이렇게까지 제작이 가능하도록 하는 접근성도 modo를 못놓는 이유 중 하나다.
렌더러가 상당히 좋은 반면 메트리얼 편집쪽은 정말 괴랄 맞아서 적응하는데 애를 먹었다. 다른건 정말 접근성이 좋은데 재질쪽은 괴랄맞다면 다른툴들 보다 최고 괴랄맞다.....SSS느낌도 정말 안나서 애를 많이 먹었는데 어느정도 로직을 알고나니 이것도 꽤 편하다. (다만 초심자들은 튜토리얼만 보고서 따라해도 영....)
그리고 이건 라이트웨이브랑 똑같은 현상인데 알파값의 중간단계는 opacity로 안잡힌다.....덕분에 머리카락 맵핑이미지를 만들때 마야나 cinema4D처럼 알파값의 중간 단계도 모두 인식을 해서 머리카락끝을 자연스럽게 표현하지 못한다.....
이제 rigging을 해야지....-ㅂ-;;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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